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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를린필 지휘봉 잡는 김은선…동양 여성 지휘자 최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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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3-08-15 21:41 조회 2,696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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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샌프란시스코오페라(SFO) 음악감독인 지휘자 김은선(43)이 내년 4월 18~20일 독일 베를린 필하모닉 콘서트홀 무대에 선다. 지금껏 동양인 여성이 이 오케스트라를 지휘한 적은 없다. 이제 그에겐 ‘베를린 필하모닉을 지휘한 최초의 동양인 여성’이란 새로운 타이틀이 붙게 됐다.

김은선은 세계 지휘계의 ‘마에스트라(여성 지휘자의 존칭) 열풍’을 이끌고 있다. 2021년 샌프란시스코오페라 음악감독 취임 자체가 새로운 역사였다. 미국 메이저급 오페라단 음악감독을 여성이 맡은 건 그가 최초였다. 정명훈을 제외하면 한국인 최초의 메이저 오페라 극장 음악감독이다. 그는 2021년에 <오징어 게임>의 이정재와 함께 <뉴욕타임스>가 뽑은 ‘떠오르는 문화계 샛별’에 이름을 올렸다.
(중략)
세계 양대 오케스트라로 꼽히는 베를린 필과 빈 필은 유난히 여성에게 보수적이다. 베를린 필은 1982년에야 여성 단원을 받아들였다. 여성 악장도 올해가 처음이다. 지난 2월 악장으로 임명된 라트비아 출신 바이올리니스트 비네타 사레이카가 그 주인공. 1882년 베를린 필 창립 이후 첫 여성 악장이다. 빈 필도 1996년까지 여성에게 입단 오디션을 허용하지 않았다. 백인 여성 지휘자가 아주 드물게 베를린 필을 지휘하지만, 동양인 여성 지휘자에겐 이런 기회조차 주지 않았다.

김은선도 처음엔 자신에게 따라붙는 ‘여성 최초’, ‘동양 여성 지휘자’란 타이틀이 그리 달갑지 않았다고 했다. 지난해 화상 인터뷰에서 그가 털어놓은 얘기다. “과거엔 기자들이 그에 관해 물으면 ‘그 질문은 받고 싶지 않다. 음악 얘기만 물어달라’고 요구할 정도였어요. 하지만 언젠가부터 달라졌습니다.”

미국 신시내티 오케스트라에서 겪은 일이 계기였다. “평생 여자화장실에서 지휘자를 만날 일이 없었는데 이렇게 여기서 만나니까 너무 좋군요.” 김은선이 화장실에서 마주친 은퇴를 앞둔 여성 비올라 주자에게서 들은 얘기가 그에게 새로운 깨달음을 안겼다. 이후 자신이 사회 변화에 보탬이 된다면 좋은 일이라고 ‘여성 1호’ 타이틀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게 됐다고 한다.

http://n.news.naver.com/article/028/0002639009?sid=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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